2023년 7월이 되었습니다. 주식시장에서 7월은 중요한 달인데요. 바로 락업해제가 있기 때문입니다. 이번에는 주식시장에 에 락업해제가 무엇인지, 보호예수, 자발적 의무보유, 의무보유확약에 대해서 한번 살짝 알아보겠습니다.
주식시장에서 공모주가 상장될 때 락업(Lock Up)이란게 있습니다. 어떤 기업이 공모주IPO로 상장을 하게 되면 투자자들이 몰립니다. 기관과 개인 등 수많은 투자자들이 모여듭니다. 먼저 ‘주식 락업’에 대해 정의해 보자면,
‘
주식 락업
‘이란?
‘상장 전 지분을 보유한 투자자나 기관들이 상장 직후 이를 일정 기간 매도하지 못하도록 거래를 제한해 놓은 장치를 말한다
.
이는 회사에 대한 정보 접근이 비교적 용이한 대주주들이 상장 직후 지분을 대량 매각하며 발생하는 주가 하락으로
,
소액투자자들이 입을 수 있는 피해를 막기 위한 보호장치라 할 수 있다
.’
-출처: 네이버지식사전

‘락업해제’란?
공모주가 상장될때 (소액, 소규모 개인)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‘락업’이란 제도가 있습니다. 당분간은 주식을 매도할 수 없도록 잠금장치(Lock up)한다는 것인데요. 그런데, 이게 보통 몇개월의 여유를 두고 있다가 나중에 ‘주식 락업해제’가 됩니다. 그러면 드디어 대량의 주식들을 매도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. 그러면 엄청난 물량의 주식이 시장으로 풀려나오게 되는 것입니다. 말 그대로 주식의 잠금장치가 해제된다는 말씀입니다.
그래서, 7월달에 매도와 매수를 잘 하셔야 한다는 말씀입니다. 7월에 엄청난 기업들의 락업해제가 나오게 되는데요. 아래의 유튜버 기릿에 의하면 수많은 주식들이 락업해제가 된다는 말입니다. 일정을 잘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.

공모가로 상장했던 주식의 가격이 지금 한창 상승세에 있다면, 락업해제기간을 잘 참고하셔서 자신의 자산을 관리하시면 좋겠습니다. 예를 들어, 지난주에 알멕이나 시큐센 같은 공모주는 400%까지 올라갈 수 있었고(물론 거기까진 가지 못했지만) 그렇게 주가가 많이 오른 종목이 나중에 ‘보호예수-자발적의무보유-의무보유’를 하고나서 락업해제가 되면 물량이 시장으로 터져나오게 되면 리스크가 크다는 말씀이죠.

아무튼 7월은 락업해제가 풀리는 종목들과 8월 4일까지 락업해제가 풀리는 종목들을 주식유튜버 기릿이 정리를 깔끔해서 캡쳐해서 올려 봅니다. 일정 잘 살펴보시고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.